Hello Stranger 데이트도 온라인에서, 영상으로 만난다 스타트업 스토리 플랫폼 '플래텀platum'

지난 1월에는 위치정보 노출에 대해 사용자 동의를 얻지 않고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도 하지 않은 소셜데이팅 어플 다수가 경찰에 검거됐다. 이후 각 어플들은 LBS에 대한 사용자 동의 이후에만 가입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변경했다. 세밀하게 그려진 지도에는 낯선 사람들의 사진, 그들의 실시간 위치와 작은 동선의 변화까지 나타나 있다.

 

주변 젠지들에게 물어 접근법이 다른 다섯 가지 앱을 설치해봤다. ‘틴더’ ‘아만다’ ‘1km’ ‘2ulip(튤립)’ ‘ssum(썸)’. 프로필을 비롯해 생활 습관, 정치 성향, 결혼관, 젠더 인식 등에 대한 가치관을 기반으로 매칭 상대가 결정된다. 사진을 비롯한 세부 정보는 매칭이 되어야만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22개의 인터뷰는 실제로 소개팅을 할 때 남녀가 자주 물어보는 질문으로 구성되어 상대에 대해 잘 모르고 소개팅에 나갔다가 잘 맞지 않는 사람이라서 실망하는 일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A 씨는 "소개팅과 달리 주선자를 의식하지 않고 부담 없이 만날 수 있어 좋다"며 "프로필과 다른 경우 실망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사람을 소개받을 수 있어 당분간 계속 이용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주로 소개팅 형태가 아닌 채팅형 어플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정회원이 아닐때는 여자한테 쪽지가 수시로 오다가 정회원 결제를 하고 나서는 여자한테 쪽지가 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박 대표는 창직 전 엔씨소프트 글로벌사업팀에서 근무했다. 당시 해외출장 기회가 잦았는데 외국에는 온라인데이팅이 하나의 사업군으로 발전한 것이 눈에 들어 왔다. 국내에는 스마트폰이 보급되며 SNS가 일상으로 확대되는 상황. 생활 전반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돌아가는데 이성과의 만남이라고 다를 것 같지 않았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만남이라고 하면 음란채팅이나 묻지마 식 1회성 만남 등 부정적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미혼남녀 66%가 소셜 데이팅 앱의 존재를 알고 있었으나, 실제 이용경험(15.1%)은 적었다. 또한 주변에 소개팅을 해달라는 부탁을 하지 않아도 되고(23.2%), 이성을 만날 수 있는 곳이 별로 없다(22.5%)는 현실적인 이유로 소셜 데이팅 앱을 이용했다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반면 소셜 데이팅 앱을 이용해본 경험이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왠지 이상한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52.5%, 중복응답)는 생각 때문이었다. [한꺼풀 벗긴 글로벌 이슈-152] 한때 조소의 대상이었던 온라인 만남이 소셜 데이팅 애플리케이션(앱) 등장과 함께 이성 만남의 주된 경로로 부상했다고 영국 이코노미스트가 18일(현지시간) 전했다. 2010년대 스마트폰이 등장한 뒤 온라인 만남은 음침하고 불건전한 것이라는 통념이 깨졌고,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사람이 온라인을 통해 '운명적인 만남'을 가지게 될 것이란 전망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오랜 전통인 중매와 이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인 결혼정보회사, 그리고 중매의 ‘라이트 버전’인 소개팅에 익숙한 문화를 가졌기 때문이다. ‘이음’은 ‘이음신’이라는 가상의 신이 남녀를 연결해 준다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꾸며졌다. 키워드, 지역, 나이 등의 일정한 기준에 따라 회원들을 맺어준다. 타 데이팅 사이트처럼 비용만 지불하면 무제한으로 프러포즈를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회원들에게 하루에 한 명의 프로필이 공개되고 24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무분별한 신상 노출을 막을 수 있다.

 

미국의 경우 데이팅앱, 소셜데이팅 시장의 규모는 연간 4조 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일본과 중국도 각각 1조 원, 1조 8천억 원 정도로 예상된다. 표대표는 여성들이 이츄를 선호하는 또 다른 요인으로 정보의 ‘공정함’을 꼽는다. 가입자가 알고 싶어하는 상대방 정보의 양은 자신이 제공하는 정보량만큼만 제공된다.

 

틴더 앱은 본래 미국 헐리우드에서 매치박스라는 이름의 플랫폼으로 창업됐다가 틴더로 개명하고 2012년 미국과 영국에서 동시 런칭했다. 그 후 틴더는 2022년 기준 190국에서 년간 실사용 회원수 7,500만을 보유한 세계 최대 온라인 데이팅 플랫폼이 됐다. 수많은 학자가 온라인 데이트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지만, 여전히 혼동이 있어 보인다. 제스 카비노 사회학자는 아침에 15분, 저녁에 15분씩 시간을 할애해 매일 최대 30분씩 데이트 앱을 검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온라인으로 사람을 찾는 행위를 일처럼 느껴서는 안 된다. 데이트는 누군가를 만나기 위한 특별한 일처럼 느껴야 한다"고 카비노는 덧붙였다.

 

시장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가 지난 2일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성인 30%가 데이팅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만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3년 미국 국립 과학원 회보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설문에 답한 2만명의 사람들 중 35퍼센트가 온라인을 통해 배우자를 만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온라인을 통해 만난 커플들의 경우 별거와 이혼률은 6퍼센트로 나타난 반면, 오프라인을 통해 만난 커플의 경우는 8퍼센트로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키스방 오피 휴게텔 후기 휴게텔 키스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Hello Stranger 데이트도 온라인에서, 영상으로 만난다 스타트업 스토리 플랫폼 '플래텀platum'”

Leave a Reply

Gravatar